Notice

구글 드라이브 On-Server Virus Scan바이러스 오진율이 높습니다.
(5월에는 다운로드 잘 되던 것도 6월이 되니 바이러스로 오진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아니지만 불안하신 분들은 그냥 사용하지 마세요.
감염 파일이라면서 다운 안되는 자료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바이러스 오진)로 압축 암호를 지정한 자료가 일부 있습니다.
(암호는 "1234"로 일괄 지정합니다.)

위와 같은 기능(Virus Scan)으로 25MB 이하 파일다운로드 시작이 조금 느립니다.
(25MB 초과 파일은 Virus Scan 하지 않습니다.)

게시글 본문에 있는 내용이거나, 단순 실행,
단순 설치, 막연한 내용 답변하지 않습니다.
답변을 받고 싶다면, 질문에도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원글에는 답글을 달진 않지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 게시글과 관련 없는 내용의 댓글잡담 포스트에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게시글 관련 내용의 댓글개별 게시글에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말 커뮤니티퍼가기, 링크 걸기이 블로그를 언급하는 모든 행위금지합니다.
(미성년자가 많은 사이트로 퍼가지 마세요.)

2008-01-20

ILLUSION - Modding 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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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루전 게임 Mod - 기본

앞으로 제가 알아낸 일루전 게임 Mod에 관한 내용을
몇개의 포스트로 나누어서(천천히;;;) 작성하려합니다.

지금은 Mod를 만들고 있지 않고 앞으로도 만들 계획이 없지만
만들려고 생각하시는 분이나 설치라도 제대로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나마 포스트로 작성하려 합니다.

가슬, 레플, 인소, 스메, 섹비등 각 게임상의 특성이 다르지만
가장 최신의 게임인 섹비3, 스메, 인소3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트는 간단히 개념만 설명할 것이고 자세한 방법등은 예전에 올린
[스쿨메이트 Mod]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모든 게임의 Mod를 만들거나 설치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에러가 나더라도 원인을 알 수 있을테니까요.

     일루전 게임 역시 모든 일본 미연시의 기본 구성인 실행파일과 묶음파일의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이 묶음파일이란 말그대로 게임에 필요한 파일들을 묶어놓은 파일로 일본 게임의 전형적인 구성이죠.
     옛날에는 묶음파일 형태의 게임이 대부분이였지만 지금은 컴퓨터의 성능 향상과 온라인 게임의 업데이트
     편의성으로 인하여 대부분 게임들이 묶음파일 형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행파일은 레지스트리에 설정된 경로의 묶음파일을 불러오는 형태입니다.

     즉, 실행파일(.exe), 묶음파일(.pp), 레지스트리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일루전 게임의 Mod를
     제대로 적용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묶음파일 안에는 여러종류의 파일이 있는데...이 파일들의 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그 내용으로는 구성 스크립트 파일(.lst), 대사 스크립트 파일(.sdt), 3D 모델링 파일(.xx),
     3D 모션 파일(.xa), 텍스쳐 파일(.tga, .bmp), 그외(.tty, .kys등)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단순히 Mod 설치법만 배운다면 묶음파일의 해제/병합 법과 .lst 파일에 대한 수정법만 익히면
     거의 모든 일루전 게임의 Mod를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Mod를 제작하려면 묶음파일의 해제/병합법, .lst 수정법은 물론이고
     .xx 편집 툴인 SB3Utility등과 텍스쳐 편집 툴인 포토샵 사용, Mod 설치툴인 SB3Wizzard나
     IllusionWizzard의 Mod제작법까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일루전 게임 Mod 적용시 가장 대표적인 오류는 세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 레지스트리 문제 :
          레지스트리에 설정된 게임의 경로와 실제 게임의 경로가 맞지 않을때 나타나는 문제로
          직접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레지스트리 픽서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일루전 위자드등 Mod 설치툴은 레지스트리의 경로를 이용하므로
          필히 레지스티리의 게임 경로를 맞춰 놓는 것이 좋습니다.

    - 닷넷프레임워크 문제 :
          Mod용으로 만들어진 묶음 파일 해제 유틸이나 SB3Utility등은 닷넷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있어야만 실행이 됩니다.
          닷넷프레임워크 2.0을 설치하게 되면 대부분의 문제는 일어나지 않지만
          가끔가다 닷넷프레임워크 설치 시의 문제로 윈도우를 재설치하여야지만
          닷넷이 제대로 설치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B3Utility 0.6의 경우는 닷넷 2.0 설치 이 후에 DirectX 최신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파일 엉킴 문제 :
          특정 화면에서의 튕김 현상이 대부분 이 문제로 인한 증상으로
          이 문제는 서로 충돌이 일어나는 Mod의 설치나 .lst 수정에 대한 미흡,
          .xx 파일의 에러 등으로 엉킴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그러니 Mod 설치시 마다 백업을 해두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4. Mod의 형태를 설치 방법으로 구분하면 세가지 정도입니다.

  - 원본 파일 교체형 : 원본 .pp 파일 안의 .bmp, .tga, .xx등을 교체하는 방식.
      가장 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제일 먼저 나온 방법입니다.
      문제점은 기존 원본 파일이 사라진다는 것과 원본의 파일과 교체할 파일의
      구조가 많이 틀릴 경우 에러가 난다는 것.
      이런 Mod는 대부분 텍스쳐 파일만 교체하는 경우이고 가끔 .xx 파일까지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Mod의 형태입니다.

  - 개별 .pp 작성 및 lst 수정형 : 원본의 교체없이 새로운 .pp 파일 작성하고 lst 수정으로 적용하는 방식
      개별 .pp의 작성으로 원본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장점이지만
      lst 수정 방법 및 Mod의 구조를 어느정도 이해해야 만들수 있다는 것이 단점
      이미 만들어진 것을 설치만 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윈본 파일 교체형보다 쉬울 수 있음.
      대표적인 Mod의 형태.

  - .xx 파일 직접 수정형 : .xx 파일의 3D 데이터인 .mqo 파일만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는 방식
      .xx 수정 유틸인 섹비3유틸이나 스메유틸 인소3위자드등의 사용법을 알아야지만
      사용이 가능한 가장 어려운 형태의 Mod로 그 종류는 많지 않습니다.

  * 이런 형태의 Mod를 구분할 줄 알아야 설치 나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섹비위자드용 Mod나 일루전 위자드용 Mod는 처음 2가지 방식의 형태이며
     위자드라는 Mod 설치 툴을 이용하여 설치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일 뿐
     다른 형태의 Mod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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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루전 게임 Mod - 의상 제작 과정


제가 직접 해본 스쿨메이트 의상(CF - 아스카)의 제작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스쿨메이트 Mod] 포스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만드려는 의상을 정하고 그에 관련된 이미지를 구합니다.
저의 경우 대부분 피규어 사진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2. 만드려는 의상을 정하고 이미지를 구했다면 게임 내의 의상 중에서
만드려는 의상과 제일 비슷한 의상을 골라 파일을 추출합니다.
(원본의 수영복과 미니스커트 Mod의 .lst 분석하여 .xx 파일을 추출함)


3. 추출한 파일들을 작업하기 편하게 다른 폴더에 저장 및 .pp 파일로 작성합니다.
상의의 경우(_m32.xx) 가슴 크기에 따라 a, b, c 로 세개의 파일이며
치마는 b_m_50.xx 로 하나의 파일로 구성됩니다.


 

4. 전 단계에서 만들어진 .pp 파일을 가지고 SB3Utility와 메타세콰이어,
포토샵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Mod를 만듭니다.


5. 포토샵과 메타 작업으로 완성된 것을 SB3Utility를 이용하여
적용한 다음 .pp 파일의 구성을 마무리 해 줍니다.
(위 그림은 신발, 모자까지 적용하여 .pp 파일을 완성한 것)


6. 완성된 .pp 파일의 구성에 맞게 .lst 파일에 들어갈 구문을 작성합니다.


7. 작성된 .lst 구문을 게임에 적용하면 위 그림처럼 의상 Mod의 적용이 완료가 됩니다.


실제적인 작업은 3~7단계의 작업을 반복하면서 의상을 완성하게 됩니다.
약간의 근성만 있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업이니까
Mod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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