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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26

Modding Tools - SoftHouseChara


버니블랙3가 출시되면서 vfs 파일 언팩/리팩 질문 글이 많아
몇가지 테스트 해 본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배치 파일(CMD)은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실력이 없어 배치 파일로 메꾸려니... 머리가 뽀개지려 합니다. ;;;

에우슈리사 이미지 파일인 AGF와 확장자가 같습니다.
포맷 방식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버니블랙3에서 AGF 포맷(AGFv1 → AGFv2)이 변경되어
복잡한 AGF 변환이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유틸 출처
  http://desu.ru/forum/topic/330/
  http://asmodean.reverse.net/pages/exvfs.html
  http://tlwiki.org/index.php?title=Tools#SofthouseChara_.28Wizard.27s_Climber.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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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s-un_repack.7z (압축 암호 : 1234)

vfs Unpack/Repack

최근 출시작들은 vfs200으로 리팩하면 됩니다.

CMD에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드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file-Unpack-vfs.cmd - vfs 언팩 (101, 200 둘 다 지원, 이미지 변환 없이 언팩만)
 dir-Repack-vfs***.cmd - vfs 리팩

 file-Unpack-exvfs_bmp.cmd - AGF를 BMP로 변환하며 vfs 언팩 (AGFv2 지원)

 dir-IPH_AGFv1-to-TGA.cmd - IPH와 AGF를 TGA로 변환 (AGFv2 미지원)
 dir-AGF-to-BMP.cmd - AGF를 BMP로 변환 (AGFv2 지원)

IPH/AGF 이미지는 이미지 좌표 값이 헤더에 들어 있는 방식으로
IPH/AGF를 수정(변환) 하려면 헤더 픽스 작업도 같이 이뤄져야 합니다.

게임 엔진의 특성 상 리팩하지 않고, IPH/AGF 파일을 게임 폴더에
넣는 방식으로도 패치 적용이 가능합니다. (에우슈리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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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_AGF-HDR-Convert.7z (압축 암호 : 1234)

IPH, AGF Convert

PNG로 변환 시에 헤더(HDR)를 추출하게 해서
다시 IPH, AGF로 변환 시에 원래 헤더로 적용되게 하였습니다.

IPH는 위자드 크라이머, AGF는 버니블랙3의 헤더 주소 값입니다.
다른 게임이라면 CMD의 헤더 주소 값을 수정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CMD에 폴더를 드래그&드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IPH-IPH-to-PNG.cmd - IPH를 PNG로 변환
 IPH-PNG-to-IPH.cmd - PNG를 IPH로 변환

 AGF-AGFv1-to-PNG.cmd - AGF를 PNG로 변환 (AGFv2 미지원)
 AGF-AGFv2-to-PNG.cmd - AGF를 PNG로 변환 (AGFv2 지원)
 AGF-PNG-to-AGFv1.cmd - PNG를 AGFv1로 변환

※ IPH 툴에 30% 미만 투명 부분이 완전한 불투명으로 바뀌는 버그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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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DExplorer2_150707.7z (압축 암호 : 1234)

vfs, IPH, AGF Unpack/Repack/Convert

앨리스 소프트 게임 용으로 나온 프로그램이지만
최근에 소프트 하우스 캬라 게임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언팩, 리팩, 이미지 변환까지 대부분의 작업을 지원합니다.

최근 게임(AGFv2)은 이 프로그램이 더 잘 동작합니다만
예전 게임(IPH)은 일부 에러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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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zardsClimberScriptUtility.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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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자료는 이미지 수정 일괄 작업 용으로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최근에 정리한 위의 개별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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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vfs-iph_png.7z (압축 암호 : 1234)

IPH(이미지) 수정 작업

vfs 언팩, iph 변환, vfs 리팩 과정에 필요한 것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0. vfs 파일을 0_vfs-Unpack_IPH-Conv.cmd 파일에 드래그&드롭 (언팩/IPH→BMP, BMP→PNG 변환)
 1.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png 파일 수정 (수정 전 불필요 파일 정리)
 2. 수정된 png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2_dir-PNG2IPH.cmd 파일에 드래그&드롭 (PNG→TGA→IPH 변환)
 3. 새로 변환된 IPH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3_dir-IPH_Fixer.cmd 파일에 드래그&드롭 (헤더 수정)
 4. 헤더 수정된 IPH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4_dir-Repack-vfs101.cmd 파일에 드래그&드롭 (리팩)

※ 리팩하지 않고, IPH 파일을 게임 폴더에 넣는 방식으로도 패치 적용이 가능합니다.
  (4번 단계 리팩해서 에러가 생기는 경우에 이 방식 사용)

※ IPH 헤더 픽스(3_dir-IPH_Fixer.cmd)는 위자드 크라이머의 헤더 값입니다.
 게임에 따라 헤더 값을 수정해야 동작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Sample.vfs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
  0. Sample.vfs 파일을 0_vfs-Unpack_IPH-Conv.cmd에 드래그&드롭
  1. Sample.1png 폴더의 png 파일 수정 (수정 전 불필요 파일 정리)
  2. Sample.1png 폴더를 2_dir-PNG2IPH.cmd에 드래그&드롭
  3. Sample.2iph 폴더를 3_dir-IPH_Fixer.cmd에 드래그&드롭
  4. Sample.3iphfix 폴더를 4_dir-Repack-vfs101.cmd에 드래그&드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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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vfs-agf_png.7z (압축 암호 : 1234)

AGF(이미지) 수정 작업

vfs 언팩, agf 변환, vfs 리팩 과정에 필요한 것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0. vfs 파일을 0_vfs-Unpack-Conv.cmd에 드래그&드롭 (언팩, AGF→BMP, BMP→PNG 변환)
 1. 수정하지 않을 파일들을 삭제하고,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png 파일 수정 (이미지 수정)
 2. 수정된 png 파일이 있는 폴더를 2_dir-PNG2AGFv1.cmd에 드래그&드롭 (PNG→TGA→AGFv1 변환)
 3. 새로 변환된 agf 파일이 있는 폴더를 3_dir-AGF_Fixer.cmd에 드래그&드롭 (AGF 헤더 수정)
 4. 헤더 수정된 agf 파일이 있는 폴더를 4_dir-Repack-vfs200.cmd에 드래그&드롭 (리팩)

※ 리팩하지 않고, AGF 파일을 게임 폴더에 넣는 방식으로도 패치 적용이 가능합니다.
 (4번 단계 리팩해서 에러가 생기는 경우에 이 방식 사용)

※ AGF 헤더 픽스(3_dir-AGF_Fixer.cmd)는 버니블랙3의 헤더 값입니다.
 게임에 따라 헤더 값을 수정해야 동작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Sample.vfs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
 0. Sample.vfs 파일을 0_vfs-Unpack-Conv.cmd에 드래그&드롭
 1. Sample.1png 폴더의 png 파일 수정 (수정 전 불필요 파일 삭제)
 2. Sample.1png 폴더를 2_dir-PNG2AGFv1.cmd에 드래그&드롭
 3. Sample.2agf 폴더를 3_dir-AGF_Fixer.cmd에 드래그&드롭
 4. Sample.3fixagf 폴더를 4_dir-Repack-vfs200.cmd에 드래그&드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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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버니블랙3 테스트 작업 해 본 스샷...


댓글 13개:

  1. 위자드 크라이머 한번 뜯어보려했는데 vfs언팩하니까 ami 파일로만 나오고 png 로 변환이 안되네요...
    왜 그런지 알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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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위자드 크라이머는 IPH 파일(chip.vfs)을 수정하면 됩니다.
      IPH 수정 방법은 본문에 추가/수정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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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위자드 크라이머 올려주신 툴로 포토샵 수정작업은 다끝났는데
    리팩까지 하고나니 투명도 문제가 생겨서 투명부분이 검게나오는데..
    png 파일작업인데도 문제가 생길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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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다시 확인해보니 위자드 크라이머 툴로 원본 파일 이미지 수정없이 언팩 리팩만 해도
      투명도 문제가 생깁니다. 확인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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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확인해봤습니다.
      PNGtoIPH 툴의 알파채널 버그가 맞습니다.
      (헤더는 단순 좌표라서 알파채널과 관계없습니다.)
      30% 미만 투명도 부분은 완전한 불투명으로 바뀌는 버그였습니다.
      하지만 유일한 PNGtoIPH 툴이라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불투명으로 바뀌지 않게 30% 정도 일정 색깔의 투명도를 넣는 방법으로 임시 조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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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최신 게임인 그 대수는 마계를 먹어치운다 일부를 이미지 한글화 해 볼 생각인데, AGFv2 -> png 는 있는데 png->AGFv2 는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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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해결 하셨나요? ㅠㅠ 저도 알려주 실 수 있나요 딱 그 대수는 마계를 먹어치운다 ui번역하고 있는데
      png->AGFv2 변환에서 막히네요

      삭제
  4. ALD 익스플로러는 잘 안되네요... 어떻게 png를 추가해서 리팩하는지도 모르겠구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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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Work-vfs-iph_png.7z
    Work-vfs-agf_png.7z
    위 두 자료의 다운로드 경로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뜹니다.

    작년에 이 툴들로 플래닛 드래곤을 한글화하다가 바빠서 중지했다가 최근 시간이 생겨서 다시 할려고 보니까 다운이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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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압축 암호 넣어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수정했습니다.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6. Work-vfs-agf_png.7z
    해당 툴을 이용해서 언팩할때 동봉되어 있는 Sample.vfs는 제대로 되는데 '플래닛 드래곤', '영지귀족', '간판요리', '버니블랙3'은 chipB.vfs 언팩시 빈폴더만 나옵니다.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다는 문구와 함께 cmd창이 강제종료됩니다.
    툴을 게임이 있는 폴더에 넣어서 진행해도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작년에 이 툴을 이용해서 플래닛 드래곤의 작업을 했었는데 말이죠.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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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vfs도 버전업이 이뤄집니다

      올린 자료는 예전에 만들어진 툴이므로
      최신 겜에서 에러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건 당연합니다

      ALDExplorer2를 사용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여기 있는거 말고 다른 자료를 찾아보셔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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